경영에 관한 책이다. 1950년에 출간된 "경영의 실제"후속 편이다. 그 동아넹 달라진 부분은 벤처기업, 사회적 책임의 한계, 기업가 정신의 경영이다. 중요한 점은 조직의 사명, 목적을 알고 거기에 맞는 성과 측정 방법을 발견하는 것이다.
미래를 파악하는 방법
- 인구통계학적 변화
- 지식분야 (예) 행동과학
- 다른 산업/국가/시장이 우리 산업/국가/시장에 미치는 영향
- 산업구조
- 근본적 변화의 실마리 - 회사 내 마찰
기업가 전략
- 전면전략 : 전력을 다해 공격하라
- 게릴라 전략 : 적이 없는 곳을 공격하라
- 틈새전략 : 전문분야에서 '틈새'를 발견하고 지위를 확보하라
- 고객창조전략 : 제품,시장,산업의 경제적 특성을 바꾸어라
경영의 세가지 과업
- 조직의 특수한 목적과 사명을 달성한다
- 조직이 수행하는 작업과 인적자원의 생산성을 높인다.
- 조직이 사횡에 미치는 영향과 책임을 파악하고 관리한다.
고객창조 전략
- 효용창조전략
- 가격전략 - 가격(고객이 부여하는 가치에 의해 결정)
- 고객의 사회적/경제적 현실에 대한 적응 전략
-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가치 제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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