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7월 1일 화요일

변화리더의 조건

 

l9788935204434

경영에 관한 책이다. 1950년에 출간된 "경영의 실제"후속 편이다. 그 동아넹 달라진 부분은 벤처기업, 사회적 책임의 한계, 기업가 정신의 경영이다. 중요한 점은 조직의 사명, 목적을 알고 거기에 맞는 성과 측정 방법을 발견하는 것이다.

 

 

미래를 파악하는 방법

  1. 인구통계학적 변화
  2. 지식분야 (예) 행동과학
  3. 다른 산업/국가/시장이 우리 산업/국가/시장에 미치는 영향
  4. 산업구조
  5. 근본적 변화의 실마리 - 회사 내 마찰

 

기업가 전략

  1. 전면전략 : 전력을 다해 공격하라
  2. 게릴라 전략 : 적이 없는 곳을 공격하라
  3. 틈새전략 : 전문분야에서 '틈새'를 발견하고 지위를 확보하라
  4. 고객창조전략 : 제품,시장,산업의 경제적 특성을 바꾸어라

 

경영의 세가지 과업

  1. 조직의 특수한 목적과 사명을 달성한다
  2. 조직이 수행하는 작업과 인적자원의 생산성을 높인다.
  3. 조직이 사횡에 미치는 영향과 책임을 파악하고 관리한다.

 

고객창조 전략

  1. 효용창조전략
  2. 가격전략 - 가격(고객이 부여하는 가치에 의해 결정)
  3. 고객의 사회적/경제적 현실에 대한 적응 전략
  4.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가치 제공 전략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