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월 8일 일요일

자본주의 역사 바로알기

l9788989056003

자본주의가 태어난 배경에 대해 역사를 중심으로 잘 설명이 되어 있다. 일전에 읽은 배드 사마리안의 내용과도 일부 유사하다.

자본주의의 목적은 상품의 공급이 아니라 최대 이윤추구라는 점이다.

항상 농노부터 노동자까지 자신의 노동으로 대가를 지급하는 사람들이 있고 지주, 자본가 등 소수의 사람들이 전체의 대부분을 소유하게 된다.

군주가 나타나면서 부르주아지 계급(상인)과 결탁해 귀족의 세력을 약화 시키고, 나중에는 프로레타리아(노동자) 계급이 노동조합을 통해 자본가의 세력을 무너뜨리려 하지만 항상 자본가는 지배계급과 연결된 상태이다. 노동조합의 투쟁을 통해서 많은 것들을 지금 갖게 되었다. (참정권 등).

자유방임주의의 배경도 영국이 산업혁명을 통해서 다른 나라보다 우위에 있기 때문에 보호장벽이 없게되면 전세계를 영국의 산업제품이 공급되었다. 하지만 미국, 독일 등 유아기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을 만들어 어느 일정 수준이 될 때까지는 보호무역주의를 체택해왔다. 하지만 현재의 아프리카 등 식민지의 나라들이 지금 보호주의를 택하지 못하게 선진국들이 만들어 놓았다. 차관도 그 하나이다. 원자재의 공급처 활용을 위한 한가지 방법일 뿐이다.

2살짜리 아이가 1930년대 미국의 공장에서 일했다는 통계가 참 놀라웠을 뿐이다. 인간의 탐욕. 절제가 필요한 부분이다.

속도의 차이지만 모두 이러한 순서를 거쳐가고 있지 않은가 싶다.

댓글 없음: